본문 바로가기
정보/게임

하이큐 터치 더 드림 | 배치를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를 초보를 위한 공략 | 하이큐 게임

by 집이 제일 좋아 2023. 8. 25.
반응형

배치에 관련된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아 가볍게 끄적여 봅니다.

배구의 특별한 룰이라고 한다면 로테이션이 아닐까 싶습니다.

아래의 사진처럼 1번 서브 선수를 기준으로 공격권이 바뀔 때마다 시계방향으로 로테이션을 하게 됩니다.

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 특이한 룰이라면, 터치 더 드림에만 있는 괴상한 룰이지만 어쨌든 룰은 룰이니....

바로 5번 선수가 4번 자리로 로테이션 될 때 실제 배구는 해당 선수가 리베로가 아닌 이상 그냥 로테이션이 돌지만, 이 게임에서는 무조건 후보 선수와 교체가 됩니다 ㅠ ㅠ 그래서 더 많은 선수를 어쩔 수 없이 키워야 하는 강제성이 부여되고 있는 부분이죠.

보통 배구는 리베로 포함 주전 7명인데, 이 게임은 주전 6명 후보 6명을 강제로 키워야 합니다

나름 게임을 반년정도 즐겨보면서 제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배치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.

다만, 유저마다 보유하고 있는 선수도 다르고 최고 티어 선수를 반드시 획득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특정 선수의 이름을 거론하기보다는 어떤 포지션, 어떤 성향의 선수를 배치하는지 정도만 예시를 들려고 합니다

- 주전 1번

세터

먼저 서브를 하게되는 주전 1번은 서브가 강한 선수로 배치를 합니다. 이때 저는 이왕이면 세터를 넣어주고 있어요.

- 주전 2번

윙스파이커

서브가 좋은 선수를 넣어줍니다. 주전 1,2,3,4번에 서브 좋은 선수를 배치하는 건 이 게임은 고작 6~8점 만에 승부가 나는 게임이기 때문에 서브가 강한 선수들 위주로 초반 승기를 가져오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.

- 주전 3번

미들 블로커

서브가 좋은 미들 블로커를 추천

- 주전 4번

윙스파이커

확실하게 득점을 해줄 수 있는 내가 보유한 가장 강한 윙스파이커를 여기에 놓아줍니다. 아무래도 오픈 토스 때 가장 볼이 많이 올라오는 곳이라 초반 점수차를 벌리기 위해서 대포를 놔주는 게 좋아요.

- 주전 5번

윙스파이커

여기가 사실 계륵입니다 ㅠ 한 턴만에 교체되서 나가버리지만, 그렇다고 대충 놔뒀다가는 상대팀 공격의 타겟이 될 수 있죠. 그래서 저는 리시브가 좋은 선수라면 누구든 여기에 놓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. 저는 윙스파이커 중에도 수비형 성향을 가진 녀석들을 배치하고 있습니다

- 주전 6번

리베로

리베로를 6번에서 출발시킨 후에 나중에 1번 자리로 리시브가 약한 선수가 오게 된다면, 해당 선수의 서브 턴이 끝나고 난 후 해당 선수와 교체를 해줘서 다시 후위를 든든하게 해주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.

- 후보 1번

윙스파이커

전위 공격을 담당해 줄 든든한 녀석으로 ( 윙스파이커도 가끔 액티브 스킬이 스파이크 하나뿐인 경우가 있는데, 액티브 스파이크 스킬 최소 2개 이상 보유한 녀석으로)

- 후보 2번

미들 블로커, 공격 스킬 중에 스파이크 외에 직선, 대각선, 페인트, 블록아웃 등 스파이크 외에 어떤 스파이크 스킬이든 하나 이상 더 보유하고 있는 선수를 추천합니다 ( 단 오토 스킬은 제외, 속공이나 이동 공격 등)

액티브 스킬이 스파이크 하나뿐이면, 수비하는 입장에서 방어하기가 너무 쉬워지기 때문에 액티브 스킬이 스파이크 외에 최소 하나 이상은 더 보유하고 있어야 블로킹에 덜 걸리게 됩니다.

- 후보 3번

세터, 후보 3번에 넣는 세터는 주전 1번의 세터가 교체되어 나갈 때 전위로 투입을 하게 됩니다. 그와 함께 공격력이 좋은 주전 윙스파이커 미들 블로커가 후위에 있게 되는 로테이션이죠.

그래서 이때 투입되는 세터는 백 어택이 가능한 세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
그러면 후위에 있는 강력한 스파이커들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격이 다양해집니다.

- 후보 4번

윙 스파이커

- 후보 5번

윙 스파이커

- 후보 6번

미들 블로커


후보 4번 이후로는 같은 이야기가 반복되는 것 같아서 자세한 설명은 넣지 않았습니다. 어차피 좋은 선수가 좋은 거니까요 ㅎ

저도 아직 원하는 선수들을 모두 가지지 못해서 원하는 배치를 꾸리고 있지는 못하지만, 제가 지향하는 배치 방법을 간략하게 공유해 봤습니다 : )

해당 자리에 어떤 선수를 넣을지 딱 기재하지 않은 이유는 많은 과금을 하지 않는 이상 내가 원하는 자리에 원하는 선수들로만 딱딱 채워 넣는 것은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제가 정리해 둔 내용을 토대로 보유하고 계신 선수를 대입해서 배치하시면 좋을 것 같아 특정 선수의 이름은 적지 않았습니다.

다만, 선수를 선택하실 때 단순히 공격력과 방어력만 보기보다는 세부 능력치를 보시고 결정하는 것도 좋습니다. 윙스파이커를 예로 들자면 단순히 공격력 방어력 수치는 높은 것 같은데 스파이크도 서브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블로킹이나 리시브가 막 엄청 좋은 것도 아닌... 어중간하게 골고루 스탯이 퍼져있는 캐릭터들이 있어요.

공격력을 위해 윙스파이크를 넣고 싶은 건데, 단순 스탯만 보고 선택하다 보면 이런 애매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넣게 될 수도 있습니다. 차라리 리시브나 블로킹이 부족하더라도 스파이크와 서브가 확실하게 높은 선수를 선택하시는 게 낫다고 봅니다.

이런 식으로 각 포지션마다 원하는 능력치가 있을 텐데 단순 전체 스탯이 아닌 내가 원하는 스탯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 후 선수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: )

아직 보유하지 않았거나, 새로 뽑았는데 어떻게 클지 궁금한 선수가 있다면 도감에서 해당 선수를 보시면 미리 보기에서 레벨과 랭크에 따른 스탯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~

언제나 100% 정해진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,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이라거나 배치에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.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