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정보/재테크

[시드머니 만들기] 고정지출부터 줄이면서 돈 모으기로 했어요 : )

by 집이 제일 좋아 2021. 9. 30.
반응형

# 시드머니부터 모으자

요즘 김짠부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짠테크를 시작한 재테크 초보입니다 ㅎㅎ 

요즘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제가 가장 깊이 새겨듣고 중심적으로 따라가려고 하는 것은 바로 이거였습니다.

 

돈을 벌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을 따라야 한다. 첫째 덜 쓴다. 둘째 더 번다. 

 

첫째,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버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다면 그건 가난한 것과 다르지 않다는 사실이었습니다. 내가 매년 1억을 벌어도 지출하는 돈이 1억 1천만 원이면, 1억이라는 큰돈을 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, 매년 1천만 원의 적자가 나게 됩니다. 

그래서 덜 쓰기의 중요성을 알게 됐고, 내가 쓸데없이 지출하고 있는 부분을 줄여나가기 시작했습니다.😁

 

둘째, 내 몸 값을 높여서 연봉을 올리거나, 사업의 규모를 키워가면서 버는 돈을 늘려가는 방법입니다. 

이 방법은 첫 번째 방법보다 굉장히 어려운 방법이죠. 

 

여기서 중요한 것은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한 가지만 하는 게 아니라, 바로 두 방법을 모두 해나가는 겁니다. 

 

내 몸값을 올린다는 일은 생각처럼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. 그렇기 때문에 우선은 지금 내가 벌 수 있는 수입에서 쓸데없이 소비되고 있는 지출을 줄여가며 덜 쓰는 습관을 먼저 만들고, 이러한 습관을 만들어가면서 동시에 나의 몸값을 올려 가다 보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.😁

 

사실 그동안 부자가 되고 싶다! 성공하고 싶다! 말하면서도 일확천금이나 한방을 노리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.

 

더 이상 허영 된 꿈을 좇는 게 아니라, 차근차근 원하면 모습을 직접 만들어가기로 했습니다. 그러기 위해 덜 쓰고 더 벌기로 했고, 더 큰 투자를 하기 위한 시드머니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.

 

# 고정지출 줄이기

덜 쓰기 위한 첫 번째 목표로 고정지출 줄이기입니다. 내가 고정지출이라고 생각했지만, 알고 보면 꼭 필요하지 않은데 고정으로 지출이 되고 있는 항목들이 있었을 거예요! 저는 이러한 항목들을 줄여나가기 시작했습니다.

 

IPTV 이용료 / 음원 스트리밍 월정액 / 휴대폰 기본료

 

먼저 IPTV는 기본료를 낮추는 게 아니라 완전히 해지를 해버렸습니다. IPTV에 가입되어 있으면 나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TV부터 켜고 멍하니 몇 시간이고 바라보고 있는 제 모습을 발견했습니다😭 기존에 있던 UHD TV도 팔아버리면서 IPTV도 함께 해지를 했습니다! 휴대폰으로 찾아볼 수도 있긴 하지만, 확실히 TV가 없으니 전보다 덜 보게 되고, 멍하니 TV를 바라보고 있던 시간에 독서나 운동을 더 하게 되어서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.

 

음원 스트리밍 해지는 사실 많이 망설여지더라고요. 그래도 인생의 작은 낙을 완전히 없애면서까지 버티기에는 너무 힘들 것 같고, 그렇다고 매월 월정액을 납부하자니 아깝고... 

그래도 큰맘 먹고 해지를 하려고 했는데, 월 8~9천 원 정도 나가는 월정액보다 저렴한 횟수 제한 스트리밍이 있다는 걸 알게 돼서 요금제를 바로 낮췄습니다! 

월 300회 재생을 할 수 있는 조건으로 기본료는 절반 이하이기 때문에 매월 고정으로 지출되는 금액을 줄일 수 있었어요!

 

휴대폰 요금제는 당연히 데이터 무제한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. 저는 SKT를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7만 원에 가까운 기본료를 납부하고 있었는데, 이제는 4만 원대 요금제로 낮추었습니다. 동영상 등 대용량 스트리밍을 이용할 일이 생긴다면 와이파이가 있는 곳에서 이용을 하면 되기 때문에 휴대폰을 덜 보게 된다는 장정도 있었어요.👍

 

이 외에도 아직 나도 모르게 내 잔고를 위협하고 있던 지출이 아직 많이 있을 거야! 하나씩 찾아서 다 없애주겠어!!

반응형

댓글